즐겨찾기추가 | 로그인 | 회원가입 | 장바구니
 공지사항
 일반질문
 교육질문
  - 컴활필기질문
  - 워드필기질문
  - 컴활1급실기질문전용
  - 컴활2급실기질문전용
  - 워드실기채점 및 질문
  - 사무자동화실기 질문
  - ITQ질문
 전화상담게시판
 수강생자유토론방
 합격수기
HOME > 수강후기 > 수강후기
 
작성일 : 19-10-07 23:03
[컴퓨터활용능력실기] 컴활1급실기 단기합격 후기(+엑셀, 액세스팁)
 이름 : 이송이
조회 : 1,120  
 평가 과목 : 컴퓨터활용능력실기
평가 :
   https://blog.naver.com/j_s100418/221671165560 [102]



유동근선생님의 강의에서는 1단계 엑셀과 액세스는 무작정따라하기만 하고, 3단계는 혼자서 풀 정도가 되면 합격할 수 있을거라고 했는데요. 사실 처음엔 "모르겠는데 진도를 나가도될까?"하며 매우 불안했습니다.

하지만 '믿고 따라오라'는 강의속의 선생님에게 홀리듯 진도를 나갔었네요...ㅎㅎ





우선 저는 8월 26일부터 9월 18일까지 약 3주 반정도 공부했는데 여행과 추석 등의 이유로 순 공부일자18일 입니다. 위와 같이 진도를 나갔었고, 3단계강의는 10회부터 3회까지 있지만 저는 10회부터 5회까지만 여러번 회독했습니다.

1) 순 공부시간: 매일 순 공부시간을 적었었는데 이 때 화장실을 가거나 쉬는 시간은 모두 제외하고, 오로지 실기 공부를 하는 시간만 계산했습니다. 마지막 날 확인해보니 총 83시간 30분 이었습니다. (보통 실기공부를 60시간~100시간정도 하면 합격한다고 하더라구요.)

2) 엑셀

- 문제1번부터 4번까지 버리는 문제 없이 모두 이해하고 시험장에 갔습니다. 보통 4-2 어플 문제를 많이 버리고 시작하는 사람들이 많았는데 강의를 듣다보니 자연스럽게 이해하고, 스스로 풀 수 있게 되더라구요.(실제로 3번의 시험 모두 엑셀은 전부 다 풀고 나왔습니다.)

- 조건부 서식: 맨 앞에 = 쓰는 것, 함수 사용, 필드 제외하고 블록설정 등만 익히고 가면 무리 없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 시트보호와 페이지 설정: 최근(?) 등장한 내용인데 저는 첫 번째 시험 때 긴장을 해서 그런지 이 문제를 못보고 지나쳤습니다 ; 검산하다가 알아채서 급하게 풀었네요.. 문제.. 잘 봐야해요ㅜ_ㅜ

- 계산작업: 3단계 모의고사 보다 쉽게 나왔던것 같고, 차근차근 풀면 충분히 풀 수 있는 문제들이었습니다.

Index, match, vlookup, hlookup, roundup, text, rept 등등 많이 나옵니다.

- 피벗테이블: 지문을 우선으로 작업을 수행하되, 그림과 같은 형태로 구현해주어야합니다. 즉, 지문에 나와있지 않아도 셀서식 등을 그림과 같이 나올 수 있도록 해야합니다.(저는 첫 번째 시험에서 문제3.분석작업 0점 나왔습니다. 주의깊게 보지 않았던 것 같아요. 그리고 분석작업 1번은 부분점수가 없기때문에 더욱 유의해야하는 파트입니다.)

- 차트: 다른 문제보다 쉽다고 생각합니다. 막히는 부분이 있어도 잘 찾다보면 해결될 때가 많고, 부분점수가 있기 때문에 부담이 없는 파트입니다.

- 어플 : 기본적으로 .show, range("").currentregion.rows.count, .rowsource=":", 폰트 등 사용법만 알면 무난하게 풀 수 있습니다. (아이티버팀목 3단계 교재에 있는 내용만 할 줄알면 시험장에서 당황하지 않고 요구사항을 구현해 낼 수 있어요.)

3) 액세스

- 보통 많은 분들이 엑셀보다 액세스가 훨씬 쉽다고 이야기하던데.. 사실 저는 액세스가 너무너무 어려웠어요. 액세스라는 프로그램이 생소하기도 하고, 완전히 이해하지 못했던 것 같아요.

- ADO개체는 버리고 시작했어요. 실제로 3번의 시험을 쳤지만 한 번도 나오지 않았습니다. (아주 깔끔히 버리고 맘편하게 시작했다는...^^)

액세스는 문제1번부터 3번까지 난이도가 매우 무난하지만 저는 시험장에서 문제3번의 filter, ='" & 컨트롤명 & "'" 등 제대로 쓴 것 같은데 실행이 안되는 경우가 있더라구요. 3번의 시험 모두 문제 3번은 한 문제씩 못풀고 왔습니다.

- 쿼리 : 문제 4번에서 등장하는 쿼리는 우선 3번의 시험동안 업데이트나 삭제쿼리가 등장하지 않았습니다.(다행) 요약, 크로스탭쿼리, 매개변수 쿼리 등 자주 등장하니 잘 익히고 가는 것이 좋을 것 같아요.

4) 시험



- 1차 시험(9/19,경산 상공회의소) : 저는 대구에 자리가 없어서 ㅠ 1차와 2차 시험을 경산에 가서 쳤어요. 9시 40분 시험이라 아침 일찍 혼자 40분을 운전해서 갔어요.. 그래도 경산 상공회의소는 시험장이 넓고, 모니터가 크고, 키보드가 책상 위에 올려져 있어서 매우 편하더라구요. 저는 20번 자리였는데 엑셀은 LARGE,AVERAGE, IF, SUM, COUNT IF(누적 개수 구하는 문제), ROUNDUP이 나왔어요. 시험 시작 전 연습단계에서 최근 사용한 함수를 보니 문제에서 사용하는 함수가 모두 나와있었어요. 시험장 가면 최근사용함수 꼭 확인하세요!

액세스는 문제3번에서 1문제와 쿼리1~2문제 못풀었어요.

첫 번째 시험은 너무 긴장해서 손도 벌벌 떨리고, 가슴도 콩닥콩닥해서 문제 지문을 꼼꼼히 읽지 못했어요. 그래서 실수가 많았던 것 같아요. 그래도 엑셀 문제는 모두 풀었고, 쉬웠다고 생각했는데... 엑셀이 60점이 나온게 굉장히 충격적이었어요. 시험 결과를 확인하니 왜 연속접수를 하라고 하는 건지 알겠더라구요. 특히나 저처럼 시험에 많이 긴장하는 사람들은 연속접수 필수입니다..^^;





- 2차 시험(9/20,경산상공회의소) : 1차시험 치고 바로 다음날 2차 시험이었어요. 전 날은 공부 1도 안하고 갔어요. 자리는 24번이었던 것 같아요.

엑셀은 1차 시험과 마찬가지로 매우 쉽게 느껴졌어요. 그리고 두 번째 시험이라 그런지 지문도 꼼꼼히 보고, 여유롭게 문제를 풀었어요. 문제를 다 풀어고도 15분 정도 남아서 검산을 했어요.

액세스는 문제3번의 filter문제 (5점)과 문제4번의 쿼리 1문제(6점)를 못풀고 나왔어요. 그래도 시험 후 강한 합격의 기운이 오더라구요!! 1차 시험보다 긴장을 하지 않았고, 실수 하지 않도록 검산을 하며 문제를 풀었기에 자신 있었어요.

- 3차 시험(9/24,대구상공회의소) : 2차 시험을 합격할 것 같아서 1도 공부하지 않고 시험장에 갔어요. 대구상공회의소는 경산보다 시험장이 작고, 모니터가 작았어요. 그리고 무엇보다 키보드가 책상 밑에 있어서 매우 불편한 구조였어요. 마우스도 반응이 느린 것 같은 느낌.. 이 날은 26번 자리였는데 함수 COUNTIFS, FREQUENCY, ROUND, AVERAGE, IF, ISBLANK 등 나왔어요. 엑셀은 역시나 다 풀었지만 액세스는 문제 4번 마지막 문제(6점)을 못풀었어요. 아무리해도 실행이 안되더라구요... 3차 시험은 아직 합격여부가 발표되지 않았지만 2차에서 합격했으니 너무 마음이 편해요 ㅎㅎㅎ

5) 시험 후 소감

- 결과는 2주 뒤 금요일 마다 발표가 됩니다..! 2주 동안 마음을 졸였네요..^^ 하지만 합격 발표 후 드디어 컴활에서 벗어나 너무 행복해요...ㅜ_ㅜ 컴활 실기 정~~~말 하기 싫을 때마다 합격수기들을 보면서 "나도 꼭 합격해서 글을 쓰고야 말테야ㅠ!"하며 마음을 다잡곤 했어요..

- 컴활1급.. 2년 전에 포기했던 나를 되돌아보니 지금만큼 간절하지 못했다는 생각과 전략적으로 공부하지 못했던 것 같아요. 결국 필기 기간 만료되고, 다시 컴활1급 필기 + 실기까지 약 한 달만에 따고 나니 왜 이제야 했나.. 싶네요..

- 마지막 저의 팁은 컴활 1급 장기간 공부하다보면 지치고, 더욱 힘들어지는 것 같아요. 단기로 빠짝! 공부해서 합격하는게 좋았던 방법인것 같아요. 그리고 저는 노트북(LG그램, 19인치)으로 공부했고, 실제시험은 엑셀 2010이지만 저는 엑셀 2016버전을 사용했는데 실기 공부에 전혀 지장이 없었습니다 :)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아요.

- 컴활 1급을 준비하는 모든 분들에게 저의 후기가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기를 바라며, 모두들 좋은 결과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 !




김상우 19-10-08 00:20
 
네 수고하셨습니다. 빠른 컴활1급 합격 축하합니다^^
고객관리팀 19-10-14 11:03
 
* 비밀글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