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지사항
 일반질문
 교육질문
  - 컴활필기질문
  - 워드필기질문
  - 컴활1급실기질문전용
  - 컴활2급실기질문전용
  - 워드실기채점 및 질문
  - 사무자동화실기 질문
  - ITQ질문
 전화상담게시판
 수강생자유토론방
 합격수기
HOME > 수강후기 > 수강후기
 
작성일 : 19-11-30 15:25
[컴퓨터활용능력실기] 컴활 1급 필기 2번째, 실기 4번째 도전만에 합격하였습니다.
 이름 : 박대희
조회 : 1,352  
 평가 과목 : 컴퓨터활용능력실기
평가 :

<필기 합격수기>


1) 필기 1번째 응시

- 일주일 정도 인터넷에서 공유되고 있는 시나공 요약집을 다운받아서 한 번 훑어보고 전자문제집 CBT를 통해서 2019년부터 2010년까지 문제와 해설이 같이 나와있는 기출문제를 1회 정도 풀어보고 시험에 응시하였는데 아쉽게 평균 55점을 맞아서 불합격 하였습니다.


2) 필기 2번째 응시

- 시나공 요약집을 훑어보는 것보단 차라리 전자문제집 CBT 기출문제를 중점으로 공부하는 것이 좋겠다고 생각이 들어서 5일 동안 CBT 기출문제를 2019년부터 2010년까지 2회 정도 풀어보고 시험에 응시하였는데 평균 75점을 맞아서 합격하였습니다.


* 필기 꿀팁 *

- 필기는 문제은행식으로 출제되기 때문에 2019년부터 2010년까지 기출문제를 여러 번 풀어보면 동일한 문제나 비슷한 문제가 많이 출제되기 때문에 기출문제를 위주로 공부하시면 좋을 것 같고 혹시 암기보다는 이해를 하면서 공부하는 것을 원하시는 분들은 요약집을 보지 않아도 전자문제집 CBT에 문제와 해설이 같이 나와있는 기출문제를 공부하여도 충분히 이해가 되기 때문에 기출문제 위주로 공부하시기를 추천합니다.



<실기 합격수기>


1) 실기 1번째 응시

- 강사님이 말씀하신대로 1단계 강의는 그냥 보면서 따라하는 식으로 계속 진도를 나갔고 3단계 강의는 2019년부터 2012년까지 2회는 계속 강의만 보면서 이해하려고 하였고 그 이후부터는 혼자 모의고사를 풀다가 이해가 되지 않는 문제는 다시 강의를 보는 방향으로 한달 정도 공부를 하였는데 시간 안에 문제를 푸는 것이 쉽지가 않았습니다. 하지만 시험 날짜가 다가왔고 처음으로 실기시험에 응시하였는데 액세스는 시간 안에 풀어서 무난하게 커트라인 점수를 넘었겠구나 확신을 하였지만 엑셀은 기본작업부터 조금 버벅거리기 시작하더니 계산작업부터는 생소한 문제들이 나오니까 손을 놓을 지경까지 이르게 되었고 시험 종료시간이 다가오자 부랴부랴 다른 작업들을 하였지만 시간 안에 풀지 못하여서 떨어지겠구나 생각을 하였고 결과는 액세스는 커트라인 점수를 넘겼지만 엑셀은 44점이라는 점수를 받아서 불합격 하였습니다.


2) 실기 2번째 응시

- 액세스는 실수만 하지 않으면 무난하게 시간 안에 풀 수 있겠다고 생각이 들었기 때문에 문제와 정답을 보면서 이해하는 식으로 공부를 하고 엑셀은 시간 안에 푸는 것이 어렵다고 판단이 들어서 나름 전략을 세우자는 취지로 기본작업->분석작업->기타작업->계산작업 순으로 2019년부터 2012년까지 모의고사를 1회 정도 푸는 연습을 하고 가장 취약한 함수 부분은 강의를 보면서 이해하는 식으로 3~4일 정도 공부를 하고 실기시험에 응시하였는데 액세스는 시간 안에 풀어서 무난하게 커트라인 점수를 넘겠구나 생각이 들었지만 액셀은 기본작업은 무난하게 풀었지만 분석작업에서 너무 버벅거려서 시간을 많이 써버렸고 기타작업에서도 버벅거리는 바람에 계산작업은 아예 손도 대지 못하고 시험시간이 종료되어서 이번에도 떨어지겠구나 생각이 들었고 결과는 액세스는 커트라인 점수를 넘겼지만 엑셀은 55점이라는 점수를 받아서 불합격 하였습니다.


3) 실기 3번째 응시

- 액세스는 계속 커트라인 점수를 넘기니까 이번에는 액셀만 공부를 하기로 마음을 먹고 기본작업->분석작업->기타작업->계산작업 순으로 2019년부터 2012년까지 모의고사를 1회 정도 푸는 연습을 하고 함수 부분은 계속 공부를 하여도 이해가 잘 되지 않으니까 사용자 정의 함수라도 반드시 맞자는 생각으로 사용자 정의 함수를 중점적으로 공부를 하고 다른 함수들도 이해하려고 계속 반복하면서 푸는 방식으로 3~4일 정도 공부를 하고 실기시험에 응시하였는데 이번에는 액세스를 시간 안에 다 풀지 못하고 2~3문제를 날리는 바람에 조금 불안하였지만 다른 문제들은 무난하게 푼 것 같아서 커트라인 점수를 넘길 수 있을 거라 생각을 하였고 엑셀은 기본작업에서 특수문자를 입력하는 것이 갑자기 생각이 않나서 조금 버벅거리고 분석작업과 기타작업에서도 조금 버벅거리다가 시험시간 종료가 거의 다가오자 부랴부랴 계산작업에서 사용자 정의 함수를 먼저 풀고 다른 함수 문제를 풀고 있는데 이 문제에서도 특수문자를 입력하는 부분 때문에 버벅거리다가 시험시간이 종료가 되었는데 왠지 이번에는 엑셀을 턱걸이로 합격을 하거나 1문제 차이로 떨어질 것 같은 예상이 들었는데 결과는 액세스는 커트라인 점수를 넘겼지만 엑셀은 69점이라는 점수를 받아서 불합격을 하여 너무 아쉬워서 며칠은 잠을 설쳤던 것 같습니다.


4) 실기 4번째 응시

- 세번째 실기시험을 응시하고 나서 공기업 필기시험 준비 때문에 3주 정도 공백기가 있었는데 그래서인지 그동안 공부했던 내용들이 생각이 잘 않났는데 그래도 액세스는 자신이 있었기 때문에 문제와 정답을 보면서 이해하는 식으로 공부를 하고 액셀은 기본작업->분석작업->기타작업->계산작업 순으로 2019년부터 2012년까지 모의고사를 2회 정도 푸는 연습을 하고 이번에도 함수 부분은 사용자 정의 함수를 중점으로 공부를 하고 다른 함수들은 반복하여 풀면서 이해하는 식으로 일주일 정도 공부를 하고 실기시험에 응시하였는데 액세스는 시간 안에 풀어서 무난하게 커트라인 점수를 넘기겠구나 생각이 들었고 액셀은 기본작업과 분석작업은 무난하게 풀었는데 기타작업 프로시저 2번 문제에서 분명히 문제에 맞게 답을 입력했다고 생각했는데 계속 오류가 나오는 바람에 시간이 많이 지나갔고 시험시간 종료가 거의 다가오자 부랴부랴 계산작업 사용자 정의 함수 문제를 풀고 다른 함수 문제를 풀다가 시험이 종료가 되었는데 이번에는 엑셀 다른 부분들을 실수하지 않았다면 턱걸이로 합격할 수 있겠구나 생각이 들었는데 결과는 엑셀과 액세스 모두 커트라인 점수를 넘겨서 드디어 합격하게 되었습니다.


* 실기 꿀팁 *

- 실기는 강사님이 말씀하신대로 1단계 강의는 보면서 따라하는 식으로 계속 진도를 나가고 3단계는 계속 반복하면서 혼자 모의고사를 풀 수 있는 실력이 된다면 충분히 합격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저는 액세스는 시험을 볼 때마다 무난하게 커트라인 점수를 넘겼지만 엑셀을 시간 안에 푸는 것이 힘들어서 애를 좀 먹었는데 그래서 시험에도 전략이 필요한 것 같습니다. 어차피 시험은 고득점이 아닌 커트라인 점수만 넘기면 합격을 하기 때문에 커트라인 점수만 넘기자는 마인드로 저는 엑셀을 기본작업->분석작업->기타작업->계산작업 순으로 문제를 푸는 방향으로 전략을 세웠는데 이 전략은 시간 안에 푸는 것이 어렵고 함수에 취약하신 분들이 써먹으면 괜찮을 것 같습니다. 어차피 기본작업, 분석작업, 기타작업만 확실히 푼다면 70점을 맞을 수 있고 시간이 남았을 경우에는 무난한 함수 문제를 1~2문제만 풀어도 합격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다른 분들은 프로시저 2번 문제는 포기하라고 하시는데 오히려 저는 프로시저 2번 문제를 반복해서 풀다보니까 함수보다 쉬웠던 것 같고 실제 시험에서도 모의고사보다 무난하게 출제되는 것 같습니다. 마지막으로 액세스는 강의를 열심히 듣고 혼자 모의고사를 풀 수 있는 실력만 된다면 충분히 시간 안에 풀 수 있기 때문에 순서대로 문제를 푸는 것을 추천합니다.


김종성 19-11-30 15:33
 
1
김상우 19-11-30 19:06
 
수고하셨습니다. 4번 시험만에 합격하셨군요 축하합니다^^
     
박대희 19-12-01 00:53
 
감사합니다.^^
이학우 19-11-30 19:41
 
비슷하게 시험 나오나요? 비슷하게 문제 안나오면 못풀것같던데 특히 계산문제라던지....
     
박대희 19-12-01 00:51
 
3단계 모의고사랑 비슷하거나 오히려 더 쉽게 출제되는 것 같습니다. 그리고 계산문제는 저도 취약했기 때문에 윗글에 적어놓은 것처럼 계산문제는 제일 마지막에 푸는 전략을 선택하였습니다.
오송이 19-12-01 19:01
 
고생 많으셨네요 ㅜㅜ 실기는 시험치고 2주뒤에 불합격 합격을 알 수 있나요?
3단계 모의고사 혼자 풀어볼 실력이 되면 무난히 합격이라 하셨는데
대희님은 혼자 풀어보기 때 확신이 안드셨나요?
     
박대희 19-12-02 12:43
 
실기는 시험을 보고 2주 뒤 금요일에 결과를 알 수 있습니다. 그리고 3단계 모의고사를 혼자 풀 때 확신이 들어도 실제로 시험을 보면 시간 안에 풀어야 되는 강박감 때문에 그런지 쉬운 문제도 실수를 하는 경우가 있었습니다. 그래서 시간 안에 푸는 연습을 자꾸 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안진희 19-12-02 09:38
 
혹시 단기로 들으셨나요? 아니면 정규로 들으셨나여? 1단계가 단기,정규 양 차이가 있더라구요
     
박대희 19-12-02 12:50
 
저는 각 파트별로 조금이라도 이해하면서 진도를 나가는 것이 도움이 될 거라 생각이 들어서 정규로 들었습니다. 그리고 대부분 수강생 분들이 정규를 많이 듣는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