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지사항
 일반질문
 교육질문
  - 컴활필기질문
  - 워드필기질문
  - 컴활1급실기질문전용
  - 컴활2급실기질문전용
  - 워드실기채점 및 질문
  - 사무자동화실기 질문
  - ITQ질문
 전화상담게시판
 수강생자유토론방
 합격수기
HOME > 수강후기 > 수강후기
 
작성일 : 20-03-20 14:12
[컴퓨터활용능력실기] 컴활 1급 필기와 실기 전부 합격했습니다! (+시험 접수 팁)
 이름 : 전은지
조회 : 4,748  
 평가 과목 : 컴퓨터활용능력실기
평가 :
   https://blog.naver.com/mx_whale08/221851434080 [112]

저번주에 합격 받아서 오늘에서야 합격 수기를 올립니다!
저는 단기 패키지(필기+실기)를 수강하고 필기와 실기를 유동균 강사님과 함께 했습니다! 덕분에 생각했던 기간보다 일찍 합격할 수 있었던 것 같아요 감사합니다 :)

필기
필기는 처음에 독학해보려 하다가 두번이나 떨어졌습니다... 암기과목에 취약한 편이라 정말 해도해도 모르겠더라구요. (사실 좀 만만하게 본 것도 있는 거 같아요. 무지했죠...) 필기에서 두 번이나 떨어지고 두번 째 시험에서 극악 난이도의 시험지를 접해보고 나니 아. 도움이 필요하겠다. 싶었어요. 그래서 고민 안하고 유동균 강사님 필기를 신청했습니다. 

처음에 강의 들었을 땐 정말 어려웠습니다. 혼자서 문제를 못풀었어요. 그런데 강사님께서 듣기만 하라 하셔서 정말 꾹 참고 들었습니다. 그렇게 하루에 최소 5시간 최대 7시간 정도를 투자해서 2주일 동안 공부만 했습니다.
처음 2개년 정도는 강사님 인강을 2배 속도로 들으면서 필기를 하고, 필기를 끝내면 다시 풀어보고 외우는 시간을 가졌어요. 헷갈리고 안외워지는 건 형광펜으로 표시도 해두고요.

그렇게 2주를 쭉 따라가니 인강을 듣지 않고도 합격선이 나오더라구요. 너무 신기했어요. 어디서 봤던 문제도 많이 나왔구요. 그렇게 시험장을 가서 시험을 보니 역시 아는 문제가 많이 나왔습니다. 평균 73점으로 안전히 통과 할 수 있었어요! 

실기

실기는 필기 합격하고 한달 뒤에 공부를 시작했습니다!
단기패키지 구매해놔서 그걸로 계속 공부를 했어요. 준비 기간은 한달 반 꽉 채워서 준비했구요.

1-3주 동안은 1단계 강의 진도를 나갔습니다. 하루에 5시간 이상은 꼭 투자했어요. 
처음에는 어렵고 뭔 소리인지도 모르겠더라구요... 엑셀은 어찌저찌 하겠는데 엑세스는 처음 접해보는 거라 정말 생소했어요. 강사님이 그냥 들으면서 진도를 빼라 하셔서 믿고 쭉 들었습니다. 그러다보니까 정말 감이 오는 순간이 오더라구요. 2주 말 정도에는 배열 함수도 풀었고 프로시저도 풀고 있었어요. 틀려도 조금 더 공부하면 풀 수 있겠다는 확신이 확 왔습니다.

4-5주 동안은 3단계 강의 진도를 나갔어요. 이때부터 복습도 꼼꼼하게 해주었습니다. 
교재 프린트하고 인강 들으면서 따라해보기->모르는 부분은 반복 재생하기-> 다시한번 내가 풀어보기. 
이런 순서로 공부했어요.
1단계를 마스터 해놨기 때문에 2단계를 건너뛰고 3단계부터 갔어요. 역시... 어렵더라구요. 1단계보다 딱 2배 어려웠던 것 같아요. 3단계는 보너스 문제가 많아서 정말 좋았어요. 한 문제를 여러 방식으로 설명해주시는 것도 좋았구요. 다 머리 속에 넣어놨다가 시험장에서 유용히 써먹었습니다 ^^

6주 지난 시점에서는 3단계 강의 모의고사를 무한 반복하고 오답 노트를 정리했어요.
인강을 먼저 듣기보다 내가 먼저 풀어보고 모르는 부분만 인강을 재생하는 방식으로 공부했어요. 시험장까지 가서 봐야겠다. 하는 함수들(VLOOKUP, HLOOUP, INDEX...)이나 요점은 따로 노트에 필기해두었습니다.

시험 보기 직전날까지 모의고사를 무작정 반복했습니다. 나중에는 한 회차를 20분 안에 풀고 그랬어요. 머리 속에 다 집어넣은 거죠...

이런식으로 공부해서 무사히 실기 합격까지 할 수 있었습니다. 생각보다 일찍 합격해서 너무 기분이 좋아요.

아 그리고 후기 읽으시는 분들께 말씀드리고 싶은 팁이 있는데요! 
시험 접수할 때 같은 번호로 한번 접수해보세요! 저는 3번 연달아서 시험을 접수했는데, 둘째날하고 셋째날 같은 번호로 시험 접수를 해놨어요. 딱 그 날에 같은 시험지를 받았습니다. 제가 운이 좋아서일 수도 있겠지만 제주변에 이런 경우가 또 있었기에, 시간이 넉넉하다면 같은 번호로 접수 해보세요! 같은 시험지 받을 수도 있잖아요.

제가 한창 시험 공부하면서 너무 힘들고 포기하고 싶을 때, 합격 수기 게시판 와서 게시글을 많이 봤어요.
부럽다 생각도 하면서 나도 꼭 합격해서 글 남기고 싶다 생각하고 그랬습니다. 여기에 글을 남기니까 합격한 실감이 팍 나네요 ㅎㅎ !

시험장에서 있었던 일이나 자세한 공부 과정은 사진이 많아서 제 블로그에 따로 적어두었는데, 필요하신 분은 와서 읽어주세요! 수업 들으시는 모든 분들이 합격 하셨으면 좋겠습니다. 진짜로요! 좋은 결과만 있길 바라고 유동균 강사님께 정말 감사하다고 전해드리고 싶습니다! 



문순현 20-03-20 15:50
 
수기 잘 읽었습니다!! 같은 번호로 접수를 하라는게 무슨 뜻인가요?? 이해가 잘 안돼서요ㅜㅜ
     
전은지 20-03-20 17:09
 
실기 접수하러 들어가시면 <남은 정원>이 떠요! 그걸 같은 숫자로 접수하는 거예요! 예를 들어 첫째날 30, 둘째날 32,셋째날 32번째로 접수해놓으면 둘째날하고 셋째날이 같은 접수번호가 되더라구요.
제가 너무 모호하게 적어놓았네요 수기와 블로그에도 같이 수정해놓을게요!
          
문순현 20-03-21 15:49
 
이해했어요!! 답변 갑사합니다^^
권혜영 20-03-21 15:31
 
꿀팁 감사합니다!!!
박준성 20-03-22 17:48
 
저는 다른 공부는 전형 하지 않고 ㅇㄷㄱ 1단계,3단계 ㅇㄷㄱ 강의만 반복으로 계속해서 돌렸는데 아직까지 컴활1급 실기 합격을 못했어요
유준호 20-03-23 18:05
 
합격 축하드리고  엑셀 기타작업 2-2번은 포기하셨는지요
시험장에서 기타작업 2-2번은 대부분의 사람들이 어렵고 시간이 모자란다고 포기하고 넘어간다기에 강의 들을때도 처음에는 듣다고 2번은제는 아예 빼고 강의를 들었는데 잘한짓인지 모르겠어요

기타작업 2-2번 완벽하게 풀젇도로 공부하려면 시간도 많이 걸리고 해서 차라리 다른문제에 집중하려고 과감히 포기했는데 걱정이 되네요
     
전은지 20-03-25 13:05
 
음 과감히 포기하고 다른 문제에 집중하는 것도 나쁘지는 않은 것같아요! 지금 몇주 공부하셨는지 모르고 개인차가 있어서 확답을 드리기는 어렵지만, 공부 초반이거나 시험까지의 기간이 충분히 남아있다면 한번 강의 들어보고 혼자 문제 풀어보고 공부해보는 것도 좋은 것 같아요! 기타작업 2-2는 문제가 딱 정형화 되어있어서 한번 이해하면 점수 깔고 가거든요... (참고로 저는 기타작업부분은 탄탄히 공부해둬서 오히려 계산 작업에 더 힘을 쓸 수 있었어요.)

너무 걱정하지 마시고 시험까지의 여유가 없다면 기타작업대신에 계산문제에 더 힘쓰시면 돼요! 꼭 합격할 거예요!
상담팀 20-03-25 09:59
 
* 비밀글 입니다.